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시작

[기사내용]


<하이라이트 영상>

# 서대구고속철도역 올해 착공 '무산'

# 시공업체 입찰 공고…내년 2월 착공

# 대구 서부지역 지도 바꿀 '서대구고속철도역'

# 역세권 개발·복합환승센터 건립 '과제'

<앵커멘트>

지역 이슈를 보다 자세하게 전해드리는 티브로드 뉴스인 시간입니다. 서대구고속철도역사 건립 공사가 이제 본격화됐습니다. 내년 2월에 첫 삽을 뜬다는 소식인데 김민재기자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김기자 내년 2월 착공으로 확정된 겁니까?


김민재) 예,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8일 서대구고속철도역의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공사를 담당할 시공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공고를 냈습니다.

공단은 올 연말까지 발주절차를 완료하고 내년 2월에 착공하기로 했습니다.

양 아나) 당초 대구시는 올해 안에 반드시 착공을 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일정이 늦어진 이유는 무엇입니까?

김민재) 실시설계 과정에서 서대구역사의 규모가 커지면서 설계를 다시 했기 때문입니다.

{ 전면 cg }
cg - in) 서대구고속철도역사가 국가산업까지 이어지는 대구산업선과 구미에서 경산으로 이어지는 대구광역권철도 그리고 대구와 광주를 잇는 달빛고속철도 등 확장성을 감안해 당초계획보다 규모와 시설을 32% 정도 더 확장했습니다.cg - out)

이 실시설계 완성이 늦어지면서 당초 올해 안에 착공하기가 힘들거라는 관측이 많았는데 예상대로 두달 정도 미뤄지게 됐습니다.

양 아나) 그렇다면 내년 2월 착공, 또 미뤄지는 건 아닌가 우려하는 시선도 있겠는데요?

김민재) 예, 그런 시선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역사를 건립하기 위한 예산과 행정절차는 거의 마무리가 됐습니다. 이제 남은 건 국토교통부의 실시계획 승인과 공사업체 선정 이 두가지가 남았습니다.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내년 2월 착공에는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양 아나) 서대구고속철도역사는 어느 정도 규모로 지어집니까?

김민재) 총 사업비는 703억 원이 투입됩니다. 지상 3층의 연 면적
7천 183㎡ 규모의 선상역사로 건설됩니다.

대구시의 상징인 독수리가 비상하는 모습을 형상화 했는데요, 두 날개는 서대구역과 동대구역이 균형있게 발전해 비상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서대구역사가 들어서면 하루에 고속철도 21편이 정차할 예정입니다

양 아나) 그럼 완공은 언제 되는 겁니까? 착공이 미뤄졌으니 완공시점도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늦어질 것 같은데요.

김민재) 한국철도시설공단과 대구시는 공사에 속도를 내 목표한대로 2020년까지는 준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시험과정을 거쳐 2021년에는 개통한다는 방침인데 여러 변수가 많은 만큼 이 계획대로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겠습니다

양 아나) 역사가 건립되면 주변 역세권 개발도 탄력을 받을 것 같은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김민재) 대구시는 역사 주변의 한전부지와 공장부지 그리고 주변의 하수처리장 3개를 묶어 역세권을 개발하는 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용역결과도 내년 2월에 용역결과가 나올 전망인데 시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민간업체 공모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그렇지만 이 계획대로 역세권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수천억 원 규모의 예산이 필요한데 그리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양 아나) 그렇다면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김민재) 이 부분이 아주 큰 난관입니다. 동대구역처럼 백화점도 들어오고, 인근의 고속버스터미널도 들어오는 그런 내용인데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사업성이 낮을 것을 우려하는 대기업들이 투자를 망설이고 있습니다.

당초 롯데그룹이 크게 관심을 가졌지만 지금은 철회한 상태입니다.

현재 국내 다른 한 대기업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진척은 상당히 더디게 되고 있습니다.

양 아나) 우선 고속철도역사를 착공하면 다른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텐데요. 그래도 대구서부지역의 지도를 바꿀 서대구역사 건립이 대구 서부지역의 지도를 바꿔놓을 큰 사업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지금까지 김민재기자였습니다.


< 김민재 기자 / mjkim13@tbroad.com / 티브로드 보도본부 대구보도국 작성일: 2018-11-30 09:55:33 >

구매하기
창닫기
영상선택
창닫기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