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시작

[앵커멘트]


요소수 품귀현상으로 대구에서도 물류대란이 햔실화 하고 있습니다. 일부 화물트럭은 요소수를 구하지 못해 운행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보도에 천혜열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화물트럭들이 멈춰 섰습니다. 디젤 엔진 차량의 매연 저감장치에 필요한 요소수가 없이 운행을 하지 못하는 겁니다. 요소수 게이지가 바닥을 드러낸 화물트럭이 한두 대가 아닙니다.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첨가물입니다. 국내 공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이 지난달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의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 한 이후 요소수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INT) 김민수 / 화물트럭 운전자
"앞으로 그게 문제입니다. 일은 해야 하고, 아시다시피 큰 차는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엔진 쪽에 무리가 가니까 꼭 넣어야 하거든요. 저 뿐만 아니고 다른 화물차도 다 그렇겠죠. 아무래도 타격이 있죠."


요소수는 주로 주유소에서 판매허지만 현재 대부분 씨가 마른 상태입니다. 남구에 있는 이 주유소는 도매업체로부터 요소수를 공급받지 못한 지 한 달이 넘었습니다. 남아 있던 요소수도 모두 동이 나 일주일 전부터는 판매가 중단됐습니다.


현장녹취) 주유소 관계자(음성변조)
"단골손님도 오시고 지나가는 손님도 많이 오시는데 너무 다급해 하셔셔...저희도 방법이 없어요. 보유하고 있는 게 없어서 저희도 해결을 못해 드려서 너무 안타까워요."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요소수가 필요한 대구지역의 화물트럭 운전자들 역시 생계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디젤 승용차의 경우 요소수 10L를 넣으면 1만km 이상 탈 수 있지만 배기량이 큰 화물 트럭은 차종에 따라 수백km 만에 보충을 해야 합니다. 웃돈을 주고라도 요소수를 구하려는 운전자들이 온.오프라인에서 발만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INT) 이상탁 / 대구시개별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이사장
"요소수 10L에 7천~8천 원 하던 가격이 몇 배 이상 뛰었고, 그마저도 구입할 수 없는 실정이어서 차량 운행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데 정부가 원료수입이 불가능한 사태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아 생긴 문제입니다. 요소수를 쓰도록 차량 생산을 승인한 정부가 이런 사태를 발생하게 한데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정부는 차량용 요소수 품귀현상에 따라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해 공급할 방침입니다. 순도와 농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산업용 요소수가 차량용만큼 질소산화물 저감에 효과적일지는 미지수입니다. B tv 뉴스 천혜열입니다.


< 천혜열 기자 / rac@sk.com / B tv 대구뉴스 작성일: 2021/11/05 14:07:05 >

구매하기
창닫기
영상선택
창닫기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