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시작

[앵커멘트]


참여와 소통, 존중의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해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가 개관했습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천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천혜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민주시민교육은 포용적 민주주의를 실현할 성숙한 시민을 만드는데 꼭 필요합니다. 그동안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부족했고 학교에서도 충분한 교육이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가 개관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 센터는 참여와 실천 중심의 민주시민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해 진행합니다.


INT) 강은희 / 대구시교육감
"우리 공동체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 인류가 발전해 오면서 가장 잘 정착된 제도가 저는 현행 민주주의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민주주의 제도가 어릴 때부터 교육에서부터 아주 잘 안착이 되어야 제대로 된 민주주의 시민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우리 공동체를 훌륭하게 이끌어 간다고 생각합니다."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는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됩니다. 그에 걸맞게 디지털 콘텐츠를 체험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습니다. 국제회의장인 세담홀과 북카페, 동아리실도 있습니다. 민주시민 관련 전시공간과 역사 테마길 체험 공간도 배치됐습니다. 모의법정을 체험할 수 있는 정의마루라는 공간도 있습니다. 분쟁이 발생했을 때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소통과 정의라는 민주시민의 가치를 배웁니다.


INT) 강은희 / 대구시교육감
"모든 부분에 민주적 리더십들이 제대로 발휘될 때, 또 민주 시민으로서, 저는 요즘 한 명, 한 명이 민주시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위대한 민주 시민을 키우는 본원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민주시민 교육은 미래 학생들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발판입니다.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참여와 소통, 존중이라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B tv 뉴스 천혜열입니다.


< 천혜열 기자 / rac@sk.com / B tv 대구뉴스 작성일:2021/10/29 14:10:26>

구매하기
창닫기
영상선택
창닫기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