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시작

[B tv 인천뉴스 이형구 기자]

[기사내용]

박인애 앵커)
더불어민주당과 인천시가 민생예산 확보를 위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인천시는 GTX 건설을 비롯한 24건의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 여당의 지원을 촉구했습니다.
특히 발표를 앞둔 'K 바이오랩 허브'가 인천에 유치되도록 정치권의 협조를 요청했는데요.
송영길 대표는 인천상륙작전으로 대한민국을 구했던 인천이 백신 생산기지로 인류를 구원하게 됐다며 인천의 장점을 부각했습니다.
이형구 기잡니다.

리포트)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한자리에 모인 더불어민주당과 인천시.

여당 대표와 사무총장 등이 인천 출신인 만큼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 확보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국비 4조 원 시대를 연 인천시는 내년에 4조2천억 원을 확보한다는 목푭니다.

교부세 목표액도 올해보다 457억 원 증가한 8천억 원입니다.

둘을 합하면 5조 원 시대를 여는 겁니다.

인천시는 총 24개 사업에 대한 국비 4천580억 원 확보에 중앙당의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백령공항 건설에 힘을 실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또 국립대병원 인천 유치와 서울지하철7호선 청라 연장 관련 예산 확보도 건의했습니다.

[박남춘 / 인천시장]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D Y자 노선 건설과 백령공항 건설 등도 중앙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조를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특히 박 시장은 대전과 부산 등 전국 12개 지자체가 치열한 유치전을 펼치는 'K 바이오 랩허브 구축'에도 인천시가 선정되도록 중앙당의 지원을 호소했습니다.

송도를 바이오클러스터로 구축해 'K 바이오의 글로벌 전진기지'로 도약하는데 'K 바이오 랩허브' 유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전쟁 발발 일에 인천을 찾은 송영길 당 대표는 즉답 대신 의미 있는 한마디로 입장을 전했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
"모더나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생산하게 됨에 따라 더욱더 이곳이 글로벌 기지로 발전해서 대한민국을 구했던 인천상륙작전의 도시 인천이 이제 전 인류의 팬더믹 질병으로부터의 인류를 지켜내는 생산기지로 우리 인천이 발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실사단을 꾸려 'K 바이오 랩허브 구축'에 도전장을 내민 12개 지자체에 대한 막판 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7월 중순에 후보지를 선정하고, 2024년까지 2천5백억 원을 투입해 K 바이오 랩허브를 구축한다는 구상입니다.

B tv 뉴스 이형구입니다.

영상취재/편집 : 김병철

(2021년 6월 25일 방송분)





▣ B tv 인천뉴스 제보하기
채널ID: 'btv인천방송' 추가하여 채팅
페이스북: 'SK브로드밴드 인천방송' 검색하여 메시지 전송
이메일: jylee7895@sk.com
전화: 1670-7294

▣ 뉴스 시간 안내
[뉴스특보 / B tv 인천뉴스]
평일 7시 / 11시 / 15시 / 19시 / 21시 / 23시

[주말뉴스]
주말 7시 / 11시 / 19시 / 23시

구매하기
창닫기
영상선택
창닫기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