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하구 신평동에 들어서는 중앙하이츠 더 힐은 청약 이후 29일까지 계약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NT- 이영래 /부동산서베이 대표 상반기에 가장 많은 분양 물량이 집중된 강서구 에코델타시티에 분양이 하반기에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이됩니다. 최근에 정부에서 분양가격 상승에 대해서 대책들을 내놓았기 때문에 분양을 미루고 있었던 아파트들의 분양이 하반기에는 상반기 보다는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반면, 지난해 연말부터 지속된 거래 절벽 속에 부산지역 아파트 매물은 증가하면서 하반기부터 집값이 서서히 떨어질 것이란 조심스런 전망입니다.
INT- 이영래 /부동산서베이 대표 집값에 대한 부담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시점에서 기준금리 인상때문에 지역별로는 약세를 보이는 곳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반기에도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추세가 하반기까지 이어지면서 약 보합세를 기록하는 지역이 증가할 것 같습니다.
이런 가운데 부산지역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전반적으로 가격이 보합세를 보였지만 일부 급매물이 팔리면서 가격이 하락한 곳도 있습니다.
보유세 완화 등 각종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이 가시화하지 않았고,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공사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부동산 공급의 발목을 잡으면서 부동산 시장 안정화는 당분가 늦어질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